동명여중 폐교 관련 학부모 불안 높아져, 대책 필요

 

 서대문구의회 주이삭 의원(국민의힘, 충현, 천연, 북아현, 신촌동·사진)은 제290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관내 동명여중 폐교 논의에 따른 학부모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동명여중 폐교에 관한 주민 불안이 증폭되고 있어, 지역구 의원으로서 폐교 관련한 의견과 대안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올랐다며 폐교 추진을 재고해 줄 것을 촉구하고자 한다”고 발언을 시작했다.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명여중이 학령인구 감소 추세와 맞물려 폐교 위기에 처해있다. 폐교가 확정될 경우 사대문 안에서는 첫 사례이기도 하다. 
실제 지난 4월 15일에 동명여중 측은 1차 학부모 및 주민설명회를 통해 25년부터는 신입생을 받지 않고, 27년도 폐교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학교 측 폐교 이유는 향후 10년 내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해 학생 수급 문제가 발생할 것이고 건물 노후화에 따라서 교육 환경 질의 저하 및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현 재학생뿐 아니라 이 지역 예비 학생과 학부모들은 대체 학교와 통학 문제로 인해 이주 계획을 세우는 등 동요가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주의원은 “신입생 수가 21년 85명, 22년도는 71명으로 급감한 건 사실이나 올해 2023년도에는 93명이 입학을 했고 24년도에는 94명 입학을 예상하고 있다. 또, 홍제·홍은권 등 주변 재개발 이후 입주할 수요까지 고려하면 학생수는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반박했다. 
건물 노후화 문제 역시 “학교 측 설명자료에 따르면 건물 안전 등급은 B등급으로 안전 자체에는 문제가 크게 없는 상황이다” 며 “따라서 폐교를 논하기보다는 교육청과 지역사회 협조를 통해 학교 시설 개선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현재 동명여중이 폐교될 경우 학생들이 진학할 인근 학교 확보에도 문제가 있다. 중앙여중 등 인근 학교들은 이미 포화 상태일 뿐 아니라 인근 학교로 진학할 경우 통학로 안전에도 문제가 생긴다”고도 강조했다.
그럼에도 학교 재단측이 폐교 수순을 밟게 된다면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이 더 커지기 전에 대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교육청에서 공립화를 추진해 주시는 것도 대안이다. 우리 지역에 있는 중등학교 모두 사립학교인 만큼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위해 공립학교 설립도 대안이 될 수 있겠다”고 말했다.
이날 서대문구의회 주이삭 의원은 “당장 서대문구에 살면서 동명여중 진학을 앞두는 청소년들과 또 그 이후 미래세대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하는 결정이 될 수 있는 만큼 동명학원과 서울시 교육청이 학생들과 학부모를 비롯한 주민분들 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현명한 합리적인 판단을 해주시길 간절히 바란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