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콜센터 상담사 직고용 축하 꽃달기 행사

서울특별시의회 민생실천위원회(위원장 박운기 의원·사진) 위원들이 지난 6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120다산콜센터 상담사 직고용 축하 꽃 달기 행사’에 참석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우상호 원내대표, 이학영 을지로위원장, 남인순 의원, 희망연대노조 김태진 공동위원장, 다산콜센터 손창우 지부장, 심명숙 사무국장 등이 함께한 이날 행사에는 민생실천위원회를 대표하여 박운기 위원장, 박양숙·김문수 위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운기 위원장은 “한국사회의 핵심적인 문제 중 하나가 비정규직을 비롯한 노동시장 내의 차별”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서울시부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비롯한 차별철폐를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발언했다.
서울시는 2007년 다산콜센터를 만들면서 2~3개 민간업체를 선정해서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 상담업무를 맡겼다. 다산콜센터 상담사들은 실제로는 서울시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고용은 민간업체에 소속된 대표적인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였다. 그 동안 업체 간 경쟁으로 인한 노동강도 강화, 고용불안과 저임금, 감정노동에 시달리던 상담사들은 2012년 9월 노조를 결성하고 줄기차게 서울시의 직접고용을 요구했다.
2014년 다산콜센터 문제를 접수한 서울시의회 민생실천위원회는 그동안 책임위원을 선임하고 간담회와 공청회를 열고 서울시청 담당자를 설득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섰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16년 12월에 개최된 서울시의회 270회 임시회에서 ‘120서비스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통과시켰고 간접고용 비정규직인 상담사를 직고용 정규직화 할 수 있었다.
이날 행사를 마치고 박운기 민생실천위원장은 “민생실천위원회에 접수된 이후 3년 만에 다산콜센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라고 소회를 밝히면서 “올해도 서울시 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불평등과 차별, 불안정과 열악한 노동조건, 일자리와 주거를 비롯한 청년문제 등 민생의 현장에 적극적으로 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