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기숙사 건립 둘러싼 갈등과 캠퍼스타운사업 집중 조명

박운기 시의원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박운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대문2·사진)은 2017년 11월 6일에 열린 277회 정례회 도시계획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대학과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서울시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박운기 의원의 질의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 소재 54개 대학의 기숙사 수용률은 9.3%에 불과한 낮은 수준이며 이에 따라 현재 15개 대학이 기숙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운기 의원은 “대학기숙사를 계획, 추진할 때마다 학교, 학생, 지역주민, 구청 등 이해관계자 사이에 첨예한 대립과 갈등이 발생한다”고 지적하면서 “이런 상황을 알면서도 서울시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갈등 발생 이전에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두 번째 질의는 캠퍼스타운에 관한 것이었는데 캠퍼스타운은 대학-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청년, 대학,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에서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사업으로서 향후 2025년까지 약 1,5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박운기 의원은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대학에서 추진 중인 계획이 획일적인 창업지원안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주변상인, 주민과의 소통노력은 매우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캠퍼스타운과 유사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대학의 사회공헌을 강조하면서 지역사회와 대학의 협력이 활발한 반면 한국의 경우 주로 청년창업에만 집중하여 지역과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존재한다.
행정사무감사를 마친 박운기 의원은 “청년실업, 지역쇠퇴 등의 문제에 대한 대학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캠퍼스타운사업을 통해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정책의 효과가 대학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에 확산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노력해야한다 ”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