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가 발굴한 70개의 미래 유망 신직업 분석 및 사례 수록

기술과 혁신, 창의와 비즈니스, 인간과 행복 등,  유망분야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경제, 사회, 문화 등 삶의 전반에 큰 변화가 찾아오고 있다. 이에 따라 직업도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급격한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의 반 이상이 사라지고 더 많은 직업들이 등장할 것이라 한다.
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기업과 교육기관, 시민의 능동적 대처를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신직업 발굴, 인재양성, 취창업을 지원하는 3단계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미래 사회의 변화 요구에 대응하는 유망 직업을 발굴하고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2017 sba 미래 신직업 총서’는 sba의 2017년 신직업 조사·발굴 사업과 노력의 결과물로, 새로운 직업의 등장을 그 가치와 목적에 중심을 두어, 3개의 영역(기술과 혁신, 창의와 비즈니스, 인간과 행복), 12개 분야 묶어 총 70개의 신직업을 소개한다.
서울산업진흥원에서 발간한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2017 sba 미래 신직업 총서’는 기존 직업분류체계가 아닌 기존 직업 간의 융합과 재해석이라는 신직업의 특성을 살려 ‘가치와 목적’ 중심의 3대 영역을 설정하였다.
각 직업에 대한 정의 및 성격, 향후 비전, 필요 역량, 인터뷰 등으로 자칫 막연하거나 불친절할 수 있는 신직업에 대한 정보를 담아내고 있어, 혁신이 필요한 기업, 새로운 인재를 길러내야 하는 교육기관, 미래 진로에 대한 로드맵 설정이 절실한 시민들에게 구체적으로 활용가능한 정보로 제시될 전망이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2017 sba 미래 신직업 총서’는 2017년 한 해 동안 서울산업진흥원에서 발굴한  신직업 가운데 70종을 선별하여 각 직업의 직업전망 및 정보, 직업인 인터뷰 등의 내용을 5권(기술과 혁신1, 기술과혁신2, 창의와 비즈니스, 인간과 행복1, 인간과 행복2) 1세트에 담아 발간되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2017 sba 미래 신직업 총서’는 신직업을 통해 서울 시민이 미래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신직업별 대표 아이콘, 픽토그램, 일러스트 등을 포함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SBA 주형철 대표는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2017 sba 미래 신직업 총서’는 서울 시민의 경력 개발, 기업의 직무 혁신, 미래 세대의 가치 전환 등을 통해 신직업 활성화 및 신직업에 대한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될 것” 이라고 강조하고 “서울산업진흥원이 제시하는 신직업이 새로운 내일을 꿈꾸는 분들에게 만족하는 일자리, 위대한 일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산업진흥원 신직업리서치팀은, 이번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2017 sba 미래 신직업 총서’발간을 통해, 유망 신직업에 대한 직업정보 및 사례를 홍보하고, 신직업군 확산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 미래 일자리와 유망 신직업 분야 연구는 물론, 신직업의 발굴, 인재 양성 등에 있어 미래변화와 시장수요에 부응하는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