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재울 협동조합형 마트

조성 정책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

서대문구가 사회적경제 방식의 도시재생을 위한 ‘가재울 타운홀 미팅’을 9일 저녁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센터(수색로 43)에서 개최했다.
구는 건강하고 안전한 구민 생활을 위해 ‘모래내 서중시장 정비사업구역’에 일반 영리기업이 아닌 지역 내 여러 구성원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협동조합형 마트 조성을 구상 중이다.
친환경, 유기농 인증절차에 구가 개입하는 등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구민 삶의 질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김종익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주민주도 도시재생 정책과 사례’ △황영모 전북연구원 농업농촌식품연구부 연구위원이 ‘지역단위 푸드플랜 정책과 사례’ △김기태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장이 ‘국내외 소매유통업 현황과 협동조합형 마트 사례’에 관해 발제했다
또 조준배 서울주택도시공사 재생기획처장, (사)농정연구센터 장민기 부소장, 이은애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협동조합형 마트를 거점으로 지역 내 주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민관협치 모델을 만들면, 지역 활력을 높이는 사회적경제 방식의 도시재생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대문구는 이날 지역주민 등 이해 관계자들의 다양한 질문에 답하고 의견을 청취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의의 자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