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사장님들을 위한 SNS 마케팅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SNS를 즐기고 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등이 있는데, 이중 오늘은 인스트그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인스타그램을 제대로 잘 활용하면 자영업 홍보 및 마케팅에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실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높은 매출을 기록한 사례가 적지 않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인스턴트(Instant)'와 텔레그램(Telagram)의 더해진 용어이며, 사진 및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말한다. 지난 2014년 12월에 사용자 3억 명을 돌파했고, 총 300억장의 사진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유되기도 하였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고, 이를 잘 활용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단순히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린다고 해서 우리 가게가 홍보되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좋아요‘를 많이 누르고, 팔로워를 늘린다고 마케팅이 되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이미지(사진) 등록에 신중해야 한다.
다시 말해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사진을 올려야 한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이미지 중심의 SNS이며, 이미지를 등록할 때는 최소 10장정도 올려놓은 뒤에 팔로워를 늘리는 게 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 사진의 품질(픽셀)은 최대한 높은 것들을 활용하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컨셉의 사진 위주로 올리도록 한다.
둘째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해시태그이다.
해시태그만 적절하게 활용해도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를 넣을 때 가급적 10개 이상 넣는 것이 좋다. 사진 1장 기준으로 해시태그는 총 30개 까지 작성이 가능하며, 사진과 연관성 있는 해시태그를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동일한 해시태그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셋째 반응이 높은 컨텐츠를 활용해라.
인스타그램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게 되면 팔로워들에게 푸쉬 알람이 뜨기 때문에 가장 반응이 좋다. 하지만 라이브방송의 경우 컨텐츠가 제한적이라 꾸준히 하기 어렵다. 그 다음 반응이 좋은 건 단 1장의 사진을 제대로 올리는 것이다. 즉 품질 좋은 사진 1장을 올리는 것이 라이브방송 다음으로 반응이 좋다. 
넷째 이미지 사이즈를 최적화해라.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이미지의 해상도는 최대한 높을수록 반응이 좋다. 프로필 배경 이미지 사이즈의 경우는 1000×425, 개인 프로필 사진 이미지는 400×400이상의 사진을 쓰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팔로워를 늘린다.
광고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적 차원에서 영리목적을 갖지 않고 인스타그램을 즐기는 사람도 많다. 이들을 찾아서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며, 이들을 찾는 방법은 해시태그를 활용한다. 내가 홍보 및 마케팅 하고자 하는 분야의 해시태그를 검색하고 ‘팔로우’ 한 다음 ‘좋아요’ 및 ‘댓글남기기’로 지속적인 소통을 해야 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 팔로워를 늘리되 하루에 최소 30명 이상 최대 100명 정도까지 꾸준히 할 것을 추천한다.
이상 소개한 방법은 지극한 단순하고 간단한 방법이지만, 꾸준히 수행한다면 분명 마케팅 및 홍보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반드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