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행정에 대한 의지’와 ‘공약 실현에 대한 자신감’ 반영

“2022년까지 천연동에 ‘역사문화벨트’를 조성하겠으며, 천연동을 역사와 문화가 살아 있는 서대문구의 대표 지역으로 만들겠습니다.”
11일 오후 다소 쌀쌀해진 날씨에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주민 40여 명과 함께 민선 7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천연동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일대 ‘역사문화벨트’ 조성 예정지를 걸으며 마이크를 잡았다. 올 하반기 3선 임기를 시작한 문 구청장은 민선 7기 ‘사람중심, 현장중심, 실천중심’ 구정 운영을 위해 이날 천연동을 시작으로 이달 26일까지 ‘주민과의 동행’이란 주제로 14개 전 동을 순회하는 이색 공약사업 설명회 진행한다. 이번 ‘동행’은 말 그대로 구청장이 민선 7기 주요 공약사업 현장을 지역주민들과 함께 방문해 사업 추진계획을 직접 브리핑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눈길을 모은다.
11일 ‘주민과의 동행’ 첫날 천연동을 찾은 문 구청장은 일일 도슨트가 돼 사업예정지에 대해 주민들이 잘 알지 못했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소개했다. 동행했던 주민들은 “마치 전문 해설사의 설명을 듣는 것 같다”, “우리 동네가 참 의미 있는 곳이구나”라며 여러 반응을 보였다.
문 구청장은 이날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 예정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상해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일인 내년 4월 13일경에 기념관 착공식이 열릴 예정이며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대해서는 유네스코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저2구역에는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가칭 ‘미래100년청소년수련관’ 건립을 추진함으로써 역사문화벨트를 완성하겠다는 목표”라고 브리핑했다.
이 밖에 인근에서 추진될 ‘천연충현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과 ‘영천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에 대한 계획도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