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 통한 포용국가 실현 토론회’에 토론자

서대문구는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 ‘자치분권을 통한 포용국가 실현 토론회’에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문석진 구청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문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중앙정부는 지방정부와 주민을 믿고 행정권한과 재정 이양에 주저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강력한 지방분권을 통해 주민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원 도시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또 “자치분권 관련 법령이 국회에서 표류되는 등 법적 제도적 기반 확립이 더디긴 하지만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시민 공감대 확산과 역량 강화 등 지방정부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회는 대통령직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공동 주최했으며 ‘자치분권을 통한 포용국가 실현’과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문제 해결기반 구축’이 주제로 다루어졌다.
이날 문 구청장 외에도 대학교수들과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행정안전부 관계자 등이 발제와 토론에 나서 ‘공동체 이슈에 대한 중앙과 지방의 역할’, ‘지방분권의 주체인 주민의 활동과 참여’ 등에 대해 의견을 개진했으며 청중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자치분권을 통한 포용국가 실현 토론회’에서 패널로 참여한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발언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