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의회 양리리 의원 참여

양리리 구의원 우리나라 정치인 중 유일하게 초청받아
여성의 시민사회운동 참여에 대해 발표 및 토론 참여

서대문구의회(의장 윤유현)는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독일 아데나워재단이 주최하는 “Asian Women Parliamentarian Caucus” (AWPC)에 우리나라 여성 정치인 대표로 양리리의원<사진>이 참석했다.
올해 이 토론회에 초청받은 우리나라 여성 정치인은 양리리 의원이 유일하다는 점에서 더 주목할 만하다. 특히 우리나라 기초의원으로서는 최초 참여인 만큼 개인적인 영광에 앞서 현재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발전과 위상을 보여주는 예라고도 할 수 있다.
아데나워재단은 독일 초대 총리 아데나워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설립된 세계적인 비영리 공익재단으로 현재 120개 나라에서 민주주의 정착과 평화, 국제 교류 등의 활동을 전개 중이다. 특히 해마다 아시아 지역 여성 정치인들을 한자리에 모아 “Asian Women Parliamentarian Caucus”를 통해 아시아의 정치 발전과 여성 정치인 역할 확대 등에 이바지 하고 있다.
또, 사전 엄격한 심사를 거쳐 각 나라별 대표 여성정치인을 초청해 진행하는 행사인 만큼 아시아의 핵심 여성 정치인들이 모여 실제 본인들이 경험하고 느낀 정치사회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는 시간이 될 것이다.
올해는 6월 21일부터 나흘간 홍콩에서 아시아 여성 정치인이 함께 “Engaging Civil Society Organisation - Advocating Women’s Rights and Partici pation” 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이어간다.
이에 서대문구의회 양리리 의원은 우리나라를 대표해 여성들의 시민사회단체 활동과 참여 등 여성들이 이끄는 사회운동 전반에 대해 발언할 예정이다.
이에 양리리 의원은 “우리나라 정치의 발전상과 여성들의 정치참여, 역할에 대해 상세히 알릴 뿐 아니라 아시아 전체 여성의 지위를 높이고 사회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정치인의 역할에 대해 논의 하고 오겠다 ”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이번 발표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지역 발전을 이끌고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있는 우리나라 시민참여 정치의 현주소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대문구의회 윤유현 의장은 “아시아 각국의 여성정치인들이 모이는 자리에 서대문구의회 의원이 우리나라를 대표해 참여한다는 것만으로 자부심이 느껴진다.” 며 “국가대표가 된 마음으로 우리나라 정치 발전상에 대해 상세히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