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준비 중인 주민들 만나

도시혁신연구회 차승연 대표의원,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강의

도시재생 사업을 준비 중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의미와 최근 동향 등을 알리기 위해 특별한 만남의 시간을 준비한 것이다.
실제 홍제1동은 2018년 12월 ‘도시재생 희망지 주거지지원형사업’에 선정되면서 주민참여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에 희망지사업 현장거점인 ‘재미진 홍제쉼터’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직접 모여 지역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에 도시혁신연구회는 해당 지역 주민들을 직접 만나는 시간을 통해 각 마을별 특성과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정책적으로 도울 방안을 찾기 위해 나선 것이다.
이날 강의는 도시혁신연구회 대표인 차승연의원<사진>이 강사로 나서 홍제1동 주민 20여명과 함께 희망지사업 진행과정에 대해 듣고 주민참여 사업을 진행하면서 느낀점과 고민, 당면 과제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라는 주제로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주민들은 이를 어떻게 연결해 사업에 적용해야 하는지? 에 대해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차승연 의원은 도시재생은 단순히 주거환경을 바꾸는 것이 아닌 더 살기 좋은 마을, 일하기 좋고, 아이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터전으로 변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를 위해서는 주민들이 더 많이 모이고, 마을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는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같은 사회적 경제 도입이 필수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해당 마을 주민들이 보육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다면 ‘공동육아’나 ‘방과후학교’ 같은 마을협동조합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마을카페나 마을도서관을 만들어 주민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거나 마을식당을 운영해 먹거리를 변화시키는 등 도시재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회적경제가 솔루션이 되는 사례를 상세히 알렸다.
이에 홍제1동 역시 희망지사업 초기부터 마을이 가진 문제점과 주민들이 원하는 생활개선 사항 등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절한 마을협동조합을 구성해 활동하는 것이 중요한다는 부분에 공감대를 나눴다.
강연의 끝에는 반년 가까이 사업을 진행한 시점에서 참여 주민들 각자의 소감과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도 가졌다.
도시혁신연구회 차승연 대표의원은 “주민들을 직접 만나 그들이 가진 고민과 문제점을 깊이 들여다보는 시간을 통해 주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연구와 정책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