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성 정치인 대표 참석

양리리 서대문구의원<사진>은 지난 21~24일까지 독일 아데나워재단이 주최하는 “Asi an Women Parliamentar ian Caucus”(AWPC)에 우리나라 여성 정치인 대표로 참석했다.
올해 이 토론회에 초청받은 우리나라 여성 정치인은 양리리 의원이 유일한데, 특히 우리나라 기초의원으로서는 최초 참여인 만큼 개인적인 영광에 앞서 현재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발전과 위상을 보여주는 예라고도 할 수 있다.
아데나워재단은 독일 초대 총리 아데나워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설립된 세계적인 비영리 공익재단으로 현재 120개 나라에서 민주주의 정착과 평화, 국제 교류 등의 활동을 활발히 전개 중이다.
특히 해마다 아시아 지역 여성 정치인들을 한자리에 모아 “Asian Women Parliamentar ian Caucus”를 통해 아시아의 정치 발전과 여성 정치인 역할 확대 등에 이바지 하고 있다.
또, 사전 엄격한 심사를 거쳐 각 나라별 대표 여성정치인을 초청해 진행하는 행사인 만큼 아시아의 핵심 여성 정치인들이 모여 실제 본인들이 경험하고 느낀 정치사회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는 시간이됐다.
올해는 6월 21일부터 나흘간 홍콩에서 “Engaging Civil Society Organisation - Advo cating Women’s Rights and Parti cipation” 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첫날에는 멕시코, 캐나다,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모인 여성단체대표들과 아시아 여성 정치인이 각국의 여성문제를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를 통해 양리리구의원은 세계각국의 여성문제는 시기와 정도, 빈도에서 차이가 있을 뿐 사회구조로 인한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 소외 등이 공통적으로 일어나고 있음을 더욱 명확히 인식하였고, 아시아여성정치인들의 연대를 통해 이를 함께 해결해나가야 함을 결의했다. 한국의 경우 다른 아시아국가에 비해 조혼, 교육기회에 있어 여성차별이나 가정폭력은 많은 부분 개선되었으나, 남녀임금차별, 결혼이나 가족관계에 따른 차별과 억압, 주부들의 무권리나 과중한 노동, 사회참여에 부분에서는 아직도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양리리구의원은 다른 아시아국가에 비해 많은 부분 개선되었으나, 얼마 전 가정폭력으로 남편에게 골프채로 맞아 죽은 한 사례를 통해 가정폭력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문제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공통된 노력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또한 아직 다른 아시아국가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고 있지 않지만, 사회발전에 따라 언젠가는 일어날 수 있는 디지털성범죄(일명 리벤지 포르노)에 대해 설명하고 선제적으로 법적·사회적으로 대처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각국에서 참가한 여성단체활동가들과 여성정치인들이 특별한 형식없이 자신의 관심주제가 논의되면 플로어에서 자발적으로 단상에 올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주노동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때에 양리리구의원도 단상에 있었는데 갑자기 인도네시아 시민단체활동가가 단상에 올라 인도네시아주재 한국기업과 한국인들이 인도네시아 근로자 및 가정부에게 폭언과 폭행을 일삼고, 초과업무를 시키는 등 학대와 차별하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분개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에 대해 양리리구의원은 처음에는 전세계 시민단체여성활동가들과 아시아 여성 정치인들 앞에서 그런 일이 벌어져서 무척 당혹스럽고 수치심이 들었지만, 인도네시아여성활동가의 분노와 분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서 공개적으로 사과를 했다고 한다. 사과내용은 이 시간 이전에는 그런 내용에 대해 몰랐지만 지금 알았으니 어찌되었던 대한민국을 대표로 해서 이 자리에 온 정치인으로 정식으로 사과를 드리며, 앞으로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인도네시아시민단체가 하는 일을 도울 것이며 당신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이러한 양리리의원의 공개적인 사과가 전화위복이 되어 주최측과 참가자들에게 양리리의원에 대한 개인적인 찬사와 함께 한국에 대한 이미지개선에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시민단체활동가들만 모인 자리에서 일본의 중국에 대한 만행에 대해 중국시민단체활동가들이 일본시민단체활동가들에게 사과를 요구했지만 유감만 표명하고 사과는 거절하여 추최측과 다른 참가자들 모두 불편한 상황이 연출되는 일이 있었는데, 시민단체활동가가 한 국가의 대표로 참석한 정치인에게 공개적인 자리에서 비난을 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어 모두 긴장하고 이를 어떻게 수습해야 할지 난감해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활동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고 사과하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줘 오히려 의미 있는 시간이 되어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고 한다.
두 번째 날에는 아시아여성정치인들만 모여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활동계획수립워크숍이 열렸는데, 주제를 선정하고 논의 후 역할극을 통한 발표를 했다고 한다. 역할극에서 양리리구의원은 정치인에게 민원을 해결해달라고 요청하는 지역주민역할을 했다고 한다.
또한 간담회에서는 정치발전과 민주주의를 위한 이야기도 논의되었는데, 이때 양리리구의원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 법)’에 대해 소개하였는데 많은 관심과 부러움을 받았다고 한다.
마지막 날에는 홍콩입법부를 방문하여 돌아보고 캐리 람 행정장관을 만나는 간담회 일정이 계획되어 있었으나, ‘범죄인 인도법안’ 반대 시위로 무산되었다고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