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가 지난 11일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자치센터(수색로 43) 3층 세미나실에서 ‘로컬에서의 자부심’이란 주제로 ‘2019 사회적경제특구 포럼’을 개최했다.
구는 이날 포럼에서 로컬 크리에이터와 지역 콘텐츠, 공간 기획 등 ‘지역 비즈니스 생태계’와 관련된 트렌드를 짚어보고 향후 비전을 제시했다.
포럼 첫 발제에는 전창훈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육성팀 매니저가 나서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 전략과 지역에 기반을 둔 창업 지원 성과 및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또 로컬 분야 1인 미디어를 표방하고 있는 비로컬(주)의 김혁주 대표가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의 현황과 전망을 다루었다. 로컬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공유 공간도 운영 중인 김 대표는 관련 비즈니스를 준비 중인 청년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어 ‘인천 개항로 프로젝트’ 이창길 대표가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공간 기획’이란 제목으로 쇠락한 거리를 활기 넘치는 공간으로 변모시켜온 과정을 소개했다.
아울러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자치센터 강선규 센터장이 사회적경제특구 사업에 대한 취지와 의미, 향후 계획을 논하고, 강원도 정선의 ‘고한 18번가’를 기획한 ㈜영화제작소 ‘눈’의 강경환 대표가 ‘발제자들과의 토크쇼’를 진행했다.
한편 서대문구는 로컬 콘텐츠 개발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사회적경제 특구, 가좌 컬처밸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골목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2019 가좌아트위크 ‘잠시, 쉬어가좌’를 먹거리 가게가 밀집해 있는 남가좌2동 골목에서 진행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