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과 반목을 극복하는

정당 활동의 목적은 정권창출이다. 때문에 국회에서 정쟁이 사라진다는 것은 비현실적으로 보인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그렇다. 아직까지 동서갈등이 존재하며, 계파갈등까지 한 몫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정인물을 중심으로 진영이 나누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사회 곳곳에 암초처럼 갈등 유발요인들이 널려있는 실정이다.
이번 21대 총선이 지나고 새로운 국회가 구성되면, 한 번쯤은 국회의 존재이유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국회는 국민의 대표로 구성한 입법기관이며, 민의를 받들어 법률을 제정하며 행정부와 사법부를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국회가 민의를 등한시하고, 행정부 거수기로 전락했으며, 사법부 견제를 넘어 사법부 무력화를 시도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언제부터 국회의 기능이 이처럼 변질되었는지, 무엇 때문에 삼권분립의 체계가 무너졌는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국회가 바뀌려면 결국 사람이 바뀌어야 한다. 아니 생각과 의식수준이 달라져야 한다.
지난 20대 국회를 빗대어 식물국회다 동물국회다 라고 비아냥대는 목소리도 있었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국회의 달라진 모습은 볼 수가 없었다.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국회가 솔선수범해야 한다. 국회가 갈등을 유발하고, 국민들 간 반목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
민생을 챙기고 국회에서 갖고 있는 기득권을 과감하게 내려놓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기업들이 있고, 운동선수가 있고, 가수가 있다.
그 외에도 많은 분야에서 국위선양을 위해 애쓰는 분들이 많은데, 유독 정치 분야만 발전이 정체되어 있고, 정쟁은 멈추지 않는다.
국회를 구성한 의원들 면면을 살펴보면, 판검사 출신, 의사·교수 출신, 기업가 출신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적지 않다.
각자 영역에서는 전문성을 갖추고 인정받았던 사람들이 왜 유독 국회에 입성하면 달라지는지 알 수 가 없다. 권력욕 때문인지 정파싸움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이제는 국회가 바뀌어야 한다.
우리 국민들의 역할도 중요하다. 더 이상 진영논리에 편승해서 어느 한쪽을 일방적으로 지지해서도 안 되며, 국회의원들이 일을 잘하는지 제대로 감시하고 필요하다면 심판도 해야 한다.
결국 국민이 변해야 국회가 변하게 될 것이다. 좀 더 살기 좋은 우리나라가 되길 바라마지 않으면서, 다시 한 번 국회의 변화를 촉구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