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값

벌써 2021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며칠 남지 않은 한가위도 계속 줄지 않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올해도 마음대로 만나지 못해 쓸쓸한 추석명절이 될 것 같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갖길 바라며 넉넉하고 훈훈한 마음으로 보냈으면 좋겠다. 
우리는 이 삶을 살아가면서 순간순간 귀중한 자신의 생명을 소진하며 무언가 그 순간 가장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을 선택하고 실천하면서 산다. 자신도 모르게 매순간 자신의 생명과 교환하고 있다. 열심히 일하면서, 혹은 잠을 자면서, 잡담하면서, 누구를 질투하고 비방하면서, 걸어가면서, 커피 한 잔 하면서, 그냥 무의미하게 무료하게, 우리들의 수천 만 가지 일상사 모두가 가장 값비싼 자신의 생명으로 값을 치르고 살고 있다.
사실 우리의 생명은 되돌리거나 늘일 수 없다. 이 삶의 소진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순간순간 이 생명을 무엇인가와 교환해야하는 것이다. 매순간 소진할 수밖에 없다면 보다 가치 있게 교환해야 되지 않을까. 보다 가치 있는 행위란 어떤 것일까. 지금보다 더 나은 행복과 순간순간의 생명과 교환하는 것이다. 나 혼자보다는 너와 나의 행복, 우리 모두의 행복이 더욱 가치 있게 말이다. 그런데 귀중한 자신의 생명을 미래의 불행을 얻기 위해 소진한다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일까.
자신의 욕망과 집착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과 슬픔을 주는 일, 다른 사람들을 비방하고 질투하고 악담하고 욕 하는 일, 생명의 소진을 멈추거나 연장할 수 없음에도 생명을 더욱더 연장하기 위해 노력하며 살고 있다.
삶의 행복은 육체적, 물질적인 감각의 기쁨이라고 여겨 구하고 집착하는 행위, 돈, 명예, 권력, 재물 등을 얻기 위해 자신의 생명과 맞바꾸어 육신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 역시 어리석다. 이러한 종류의 어리석은 행위는 마음에 흔적을 남긴다. 스스로 참 나에 비추어 과거에 자신이 행한 어리석음을 일깨우고 경험을 통해 바른 지혜, 즉 보다 더 높고 완전한 행복을 추구하도록 고통과 불행을 삶의 과정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다.
이들 보다는 조금 더 지혜가 있어서 보다 가치 있는 행위와 생명을 바꾸는 사람들도 있다. 고통 받는 이웃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행복의 조건을 갖추어주기 위해 애쓰고 노력한다. 그러나 자신의 생명을 주위 사람들의 인간적, 물질적, 감각적의 낮고 불안전한 일시적인 행복을 주기 위해 교환하며 살고 있다.
가장 가치 있는 교환은 무엇일까요. 우리 모두를 가장 완전하고 영원하고 가장 높은 행복의 세계로 이끌어 주는 것은 깨달음이다. 삶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진리를 깨닫기 위해 노력하는 것, 매순간순간 모든 조건들을 이용해서 모든 생각, 모든 말, 모든 행위를 통해 깨달음을 얻고자 최선을 다하면 가장 가치 있게 삶을 살아가는 것일 것이다.
행주좌와 어묵동정, 일체처 일체시에 진리를 위해 노력하면 마치 허공 속에 삼라만상이 존재하는 것처럼 모든 것이  참 나에 비추어진 허상임을 아는 순간, 삶과 죽음, 생명의 소진 등이 꿈속이 망상이었음을 알고 모든 삶을  행복하고 평화롭게 해 줄 수 있으면 이것이 가장 최고의 생명교환입니다. 가장 가치 있는 교환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지금 무엇을 위해 생명을 소진하고 있는지요.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