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과 엄장스님의 염불수행

문무왕(661-681)때에 스님 광덕(廣德)과 엄장(嚴莊)이 있었는데 두사람은 서로 사이가 좋아 밤낮으로 약속했다. “먼저 극락세계로 돌아가는 이는 모름지기 서로 알리도록 하자” 광덕은 분황사 서리에 숨어살면서 신 삼는 것으로 업을 삼으면서 처자를 데리고 살았다. 엄장은 남악에 암자를 짓고 살면서 나무를 베어 불태우고 농사를 지었다. 어느 날 해 그림자는 붉은 빛을 띠고 소나무 그늘이 고요히 저물었는데 창 밖에서 소리가 났다. “나는 서쪽으로 가니 그대는 잘 살다가 속히 나를 따라오라” 엄장이 문을 밀치고 나가보니 구름 밖에 하늘의 음악소리가 들리고 밝은 빛이 땅에 드리웠다.
이튿날 광덕이 사는 곳으로 찾아갔더니 광덕은 과연 죽어 있었다. 이에 그의 아내와 함께 유해를 거두어 장사를 마치고 부인에게 말했다. “남편이 죽었으니 나와 함께 있는 것이 어떻겠소” 광덕의 아내도 좋다하여 드디어 그 집에 머물렀다. 밤에 자는데 관계하려하자 부인은 이를 거절했다. “스님께서 서방정토를 구하는 것은 마치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엄장이 놀라고 괴이하게 여겨 물었다. “광덕도 이미 그랬거니 내 또한 어찌 안 되겠는가” 부인이 말했다.  남편은 나와 함께 10여 년을 같이 살았지만 일찍이 하루 밤도 자리를 함께 하지 않았거늘  더구나 어찌 몸을 더럽혔겠습니까. 다만 밤마다 단정히 앉아서 한결같은 목소리로 나무아미타불을 불렀습니다. 혹은 16관법을 만들어 미혹을 깨치고 달관하여 밝은 달이 창에 비치면 때때로 그 빛 위에 올라 가부좌를 하였습니다. 정성을 기울임이 이와 같았으니 비록 서방정토로 가지 않으려고 한들 어디로 가겠습니까. 대체로 천리 길을 가는 사람은 그 첫 발자욱부터 알 수가 있는 일입니다. 엄장은 이 말을 듣고 부끄러워 물러나 그 길로 원효 법사의 처소로 가서 왕생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을 간곡하게 구했다.
원효는 삼관법을 만들어 그를 지도했다. 엄장은 이에 몸을 깨끗이 하고 잘못을 뉘우쳐 스스로 꾸짖고 한마음으로 도를 닦으니 역시 서방정토로 가게 되었다. 그 부인은 바로 분황사의 계집종이니 대개 관세음보살 19옹신의 하나였다. 광덕에게는 일찍이 노래가 있었다.

달아, 이제 서방까지 가시나이까.
무량수불전에 말씀 아뢰소서.
맹서 깊으신, 무량수불전에 두손 모아 사뢰기를
원왕생, 원왕생이라고,
그리워하는 사람이 있다고 아뢰소서.
아아, 이몸 남겨두고 48대원을 성취하실까.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