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


윤 희 식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중앙위원
국회입법정책연구회 수석연구위원

 

일본의 기시다 총리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용 현장인 니가타현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기로 1월 28일 결정했다. 일본정부가 한국의 반대에도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천하기로 함에 따라 한·일관계는 더욱 악화될 것이다. 2015년 하시마(군함도) 세계유산 등재에 이어 또다시 역사왜곡을 시도하려는 일본정부를 가만 보고만 있을 수 없다.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으로 걸어온 일본의 역사전쟁에 당당히 맞서야 한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에 신중했었다. 등재 가능성이 불투명하고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그런데 아베 신조 전 총리 등 자민당 강경파의 전방위 압력으로 급선회했다. 아베는 페이스북에서 “‘역사전쟁’을 걸어온 이상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기시다 총리를 압박했다. 여론도 찬성이 앞섰다. 한국이 내년 하반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에 도전하면 등재 기회가 줄어들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가 아베 등 강경파의 공세에 밀려 또다시 과거사 문제에서 퇴행하다니 유감스럽다. 총리가 바뀌어도 한·일관계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 실망스러울 따름이다.
그렇게 일본 정부는 사도 광산의 세계문화유산 후보로 추천하기로 정식 결정했다. 일본 정부의 묵과할 수 없는 결정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으며, 사도광산 등재 추진 철회를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강제 동원과 노동 착취로 우리 선조들의 한이 서리고 참혹한 인권 유린의 현장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겠다니 말이나 되겠는가! 과거 식민 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을 표명한 1998년 ‘한일 공동 파트너십’의 정신을 부정하고, 일제 침략으로 피해 입은 우리 국민을 능멸하는 만행행위이다.
세계유산은 인류가 공유해야 할 보편적 가치를 가진 문화재를 보호하는 제도이다. 일본 정부가 이런 숭고한 뜻을 변질시켜 침략의 역사를 부정하는데 이용하려는 것에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일본 정부는 조선인 강제 노역의 또 다른 현장인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면서 우리 선조의 강제 노역 역사를 알리겠다는 약속도 지키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의 어떠한 꼼수도 제국주의 침략과 수탈의 어두운 역사를 숨길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이러한 결정은 일본 정부의 역사전쟁 선언이다. 일본 정부는 ‘역사전쟁팀’까지 꾸려서 우리나라와 싸우겠다고 한다.  일본 정부와의 역사 전쟁을 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야 한다. 우리 정부는 실용적 자세로 한일관계를 획기적으로 풀어갈 것이지만 일본의 역사 왜곡, 역사 침략은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일본 정부의 일제 침략사 왜곡에 대해 보다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대선 상황이라도 정치권도 여야 할 것 없이 일본의 만행을 분노하고 응징해야 하며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 힘은 일본의 역사전쟁 선포에 대해 일본의 우경화는 우리 정부 책임이라는 입장에 변화가 없는지 밝혀야 한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