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감사한 일이 있으셨나요?

 

“식물은 늙어가면서 늠름하지만, 동물은 늙어가면서 추해진다. 추해지지 않으려면 묵은 틀에 얽매여 있으면 안 된다. 묵은 틀을 버리고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흔히 현대사회는 ‘삶이 팍팍하다’는 표현을 많이 한다. 현대사회를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면 회색빛의 하늘과 땅을 보고 걷는 사람들로 쉽게 표현할 수 있다. 또 하루의 언론만 보아도 자극적인 사건, 사고가 일어나고 눈이 찌푸려지는 기사가 나온다.
아무래도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고 있지만, 행복과 별개로 봐야 할 것 같다. 그래서 직장에서 벗어나 취미를 찾거나 휴가를 다녀오거나 좋은 식사를 하거나 요즘 유행어인 금융치료를 받는다고 하는데, 즉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가 쇼핑 등 돈을 쓰는 것으로 해결되어 병이 낫는다는 표현도 있다. 하지만 행복은 무언가 행위나 행동에서 오는 것은 아닌가 보다. 힘들고 외면하고 싶은 일을 벗어나 다른 일 즉, 취미, 휴가, 식사, 쇼핑하는데, 그것을 벗어나면 다시금 찾아오는 하기 싫음, 우울, 압박, 짜증, 화 등 부정적인 면과 마주하게 된다.
주변에서 “언제가 가장 행복해?”라고 물을 때 무언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할 때라고 말한 적이 있을 것이다. 생각해 보면 단지 일상을 열심히 살고 계속 무엇을 해야 뒤처지지 않고 스스로 만족하니까 했던 행동을 괜히 포장하려고 신경 쓴 나머지 행복이라고 말을 할 것이다. 이것은 행복한 감정보다 오히려 과정에서 오는 압박과 고통을 견딘 후련함, 성취감이 더 맞다. 아까 대화를 마저 보면 내가 다시 주변에 언제 행복한지 물었을 때 대답은 창문 보며 커피 마실 때, 일주일을 정리할 때라고 했다.
대답은 생각보다 간결했다. 참 어렵게 생각했구나, 하면서도 그게 뭐가 행복인지 공감이 되지 못했다. 돌이켜 보면 무언가 자꾸 고군분투하느라 복잡해진 머릿속이었고 자꾸 상황에 초점을 맞추느라 감정과 기분을 잊고 살았을 때가 있다. 가족들과 휴가를 다녀왔다. 며칠 동안 자연을 보고 좋은 음식을 먹고 함께 추억을 쌓고 돌아왔다. 그때 딱 ‘결과를 떠나’ 모든 해야 할 일을 정신없이 끝내고 가까운 사람들과 놀고 돌아오니 창문에 비추어진 햇빛에 아! 행복하다는 감탄이 나왔다.
행복이란 온갖 해야 할 일과 할 것을 끝내고 누군가와 싸움 없이 안정적인 쉬는 시간을 보내고 뒤돌아볼 때 행복하다고 정의한다. 전제 조건인 할 일을 다 하고 행위나 행동 즉, 여행이 아니라 거기서 느낀 기분이 중요한 것이고 해야 할 일의 결과에 상관없이 꼭 여행이 아니라도 어떠한 기분 좋은 시간과 쉼을 함으로써 사박자가 맞춰져야 이뤄지는 감정을 말하고 싶다.
행복은 추상적이고 잡히지 않아 기준이 누구냐에 따라 다르지만, 행복은 모든 것에서 벗어나 어떤 영향을 받지 않고 괴로움이 사라진 상태인 열반과 해탈이라고도 말한다.
해야 할 일의 결과라는 괴로움에서 떠나 평온하고 온화한 감정을 느낌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이 감정은 또 일상을 살아가는데, 힘을 준다. 여러분도 단순 “쾌락”이 아니라 어떤 것에서 행복을 느끼는지 생각해 보자. 무언가 하기 위한 전략이나 계획 모두 중요하지만, 과정, 결과에서 소소하게 늘 감사하는 건 어떨지, 어떤 일에도 늘 감사, 극복해가는 과정을 통해 큰 그릇을 만들며 성장하기를….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