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의사, 역사학과 교수, 법의인류학자 등 강연

 

서대문자연사박물관(관장 이남숙)이 2023 겨울방학 과학강연 ‘뼈, 우리는 너를 지지해!’를 개설 운영한다. 
강연 장소는 박물관 1층 시청각실이며 과학에 관심 있는 초등학교 4학년생 이상 수강할 수 있다.
지난 14일 오후 2~4시에는 양규현 교수(국군수도병원)가 ‘정형외과 의사가 알려주는 뼈 건강 이야기’란 제목으로 어떻게 하면 단단한 뼈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 강연했다. 연령별, 상황별 뼈 관리 방법과 뼈 건강을 지키는 생활 속 습관, 그리고 부러진 뼈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치료되는지 설명했다.
1월 26일 저녁 7~9시에는 기획전시 ‘뼈, 우리는 너를 지지해’와 연계한 강연으로, 황학빈 학예사(서대문자연사박물관)가 박물관의 다양한 동물 뼈 표본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고 기획전시실을 안내한다.
2월 4일 오후 2~4시에는 우은진 교수(세종대 역사학과)가 ‘뼈의 진화, 우리의 뼈는 왜 이렇게 생겼나?’란 제목 아래 뼈의 어떤 구조가 사람을 특별한 존재로 부각시키는지 강의한다. 화석 증거들을 바탕으로 뼈의 진화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설명한다.
2월 10일 오후 2~4시에는 진주현 박사(법의인류학자)가 ‘재밌는 뼈, 이상한 뼈, 오래된 뼈’란 제목으로 죽은 사람의 뼈를 보면 알 수 있는 나이와 성별, 평생의 흔적 등, 인간을 가장 깊숙이 이해하는 열쇠인 뼈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풀어놓는다.
끝으로 다음 달 12일 오후 2~4시에는 박소연 교수(서울아산병원 소아치과 교수)가 ‘슬기로운 어린이 치과 생활’이란 제목 아래 자녀의 치아 건강 증진을 위한 내용들을 강의한다. 수강 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교육/문화→교육신청→과학강연)를 참고하면 된다.
이남숙 서대문자연사박물관장은 “많은 분들이 과학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이처럼 흥미로우면서도 깊이 있는 과학강연을 지속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