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쟁력 분석을 위한 도구- 5 Force’s Model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 Model은 한 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산업분석에 있어 가장 적합한 도구 중 하나이다. 이 모델은 5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되며, 각 요소는 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첫 번째 요소는 신규 진입자의 위협으로, 신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고 기존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용이성을 의미한다. 
두 번째 요소는 대체재의 위협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용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설탕의 대체재는 스테비아, 자일리톨, 코코넛 슈거, 꿀 등이 있다. 
세 번째 요소는 공급자의 협상력으로, 공급자가 가격을 올리거나 공급자가 제공하는 투입물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힘을 말한다. 
네 번째 요소는 구매자의 협상력으로, 구매자가 산업계의 기업으로부터 더 낮은 가격이나 더 높은 품질을 협상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마지막 요소는 기존 경쟁업체들 간의 경쟁으로, 업계 내 기존 업체들 간의 경쟁 강도를 의미한다.
이 다섯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함으로써, 기업들은 한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시장 진입 또는 철수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Five Force Model은 경쟁을 주도하는 힘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스마트폰 산업을 예로 들어 Five Force Model을 살펴보겠다. 
스마트폰 산업에서 제품 생산을 위한 연구개발과 마케팅 및 유통 등에 필요한 자본투자가 상당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업계의 경우 신규 진입자들 지각하는 위협이 높을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여기에 애플, 삼성 등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고객 충성도가 높아 시장에 새롭게 진입한 기업들이 경쟁하기에는 쉽지 않다. 
스마트폰 업계의 대체재 위협은 비교적 적을 것으로 판단된다. 태블릿과 노트북과 같은 대체 제품이 있지만, 그와 같은 디바이스들은 스마트폰의 다른 기능을 제공할 뿐 스마트폰의 필요성을 대체하지는 않는다. 
스마트폰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업체들이 시장 지배력을 어느 정도는 갖출 수 있겠으나, 여러 협력업체와의 관계에 있어 스마트폰 생산 기업들은 비교적 안정된 협상력을 갖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고, 기존 기기에 만족하지 않으면 쉽게 다른 브랜드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산업의 바이어 협상력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SKT, KT 등 주로 통신사들이 바이어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업계 있는 기존 경쟁자들 간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며, 여러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혁신과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스마트폰 업계는 구매자들의 높은 협상력과 기존 경쟁자들 간의 치열한 경쟁력으로 해당 산업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경쟁을 회피하고 시장우위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대로 혁신과 차별화 전략이 필수이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