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감성지능이 중요해진 이유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I)은 자신의 감성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이해하고 관리하고 사용하는 능력과 더불어 타인의 감성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능력이라고 한다. 감성지능의 개념은 1990년대 심리학자 피터 살로비와 존 메이어가 도입했고, 1995년 저널리스트 다니엘 골먼이 저서 ‘감성지능’을 통해 대중화된 것으로 알려진다.
감성 지능은 개인적인 차원과 직업적인 차원 모두에서 중요하며, 개인의 성공과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행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은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맥락에서 감성 지능이 중요한 몇 가지 방법이다.
우선 개인적인 차원을 감성지능의 역할을 살피자면,
향상된 자기 인식 및 자기 규제: 
감성지능을 개발함으로써, 개인들은 자신의 감성을 더 잘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것은 더 나은 정신적, 정서적 행복, 스트레스와 불안의 감소,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더 긍정적인 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

더 나은 의사소통과 관계: 
감성 지능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나은 개인적 관계, 더 많은 사회적 지지, 그리고 더 만족스러운 사회생활로 이어질 수 있다.
더 높은 수준의 공감: 감성 지능의 핵심 요소인 공감을 개발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큰 사회적 인식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더 강한 연결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음으로 전문가적 차원에서 감성지능의 역할을 살펴보겠다. 
효과적인 리더십: 
높은 수준의 감성 지능을 가진 리더는 팀원들의 감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성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 팀 사기 향상, 전반적인 경기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향상된 팀워크: 
감성 지능은 다른 사람들과 협력적으로 일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많은 응집력 있는 팀과 더 나은 팀워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더 나은 결과와 더 높은 생산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향상된 고객 서비스: 
감성지능이 높은 개인도 고객의 감성과 니즈를 적절히 이해하고 대응함으로써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개인적인 맥락과 직업적인 맥락 모두 감성 지능은 사회적 상황을 탐색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개인의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감성 지능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개인은 광범위한 개인 및 직업 환경에서 전반적인 웰빙과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