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전자책(e북)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이 득 규
●강서대학교 경영학교수
●융합산업학부 학부장
●경영학박사

 

전자책이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책으로, 종이책과 달리 디지털 장치에서 읽을 수 있다. 이제는 전자책이 출판시장에서 성장하면서 많은 이들이 전자책을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는 전자책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휴대성이다. 
전자책은 종이책과 달리 무게도 가벼우며,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가지고 다닐 수 있다. 또한 전자책 읽을 수 있는 디바이스의 크기도 작아서 가방이나 주머니에 쉽게 넣을 수 있다. 이러한 휴대성으로 전자책을 활용하면 여행이나 출장, 등산 등 다양한 장소에서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다.

두 번째로 경제성이다. 
종이책은 출판비용, 인쇄비용, 유통비용 등 여러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전자책은 디지털로 제작되기 때문에 인쇄나 배송 등의 비용이 없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책은 종이책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된다. 또한 전자책은 한 번 구매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세 번째 환경 친화성이다.
종이책을 제작하려면 대량의 나무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전자책은 디지털로 제작되기 때문에 나무를 사용하지 않으며, 인쇄와 배송에 따른 대기 오염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책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네 번째로 다양한 기능이다.
전자책은 종이책과 달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전자책 리더기에서는 페이지 번호 찾기, 검색 기능, 자동 북마크, 글자 크기 조절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일부 전자책 리더기는 백색소음, 음악 재생, 오디오북 기능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섯 번째로 빠른 구매와 즉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책은 인터넷으로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책은 구매 후 바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종이책과는 달리 구매한 후 책이 도착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또한 전자책은 언제 어디서든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독서를 즉시 시작하고 싶을 때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여섯 번째로 공간 절약이다. 
종이책은 보관하려면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반면에 전자책은 디바이스나 클라우드 공간에 저장되므로, 보관 공간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책은 작은 집이나 공간이 제한된 장소에서 책을 보관하고 읽을 때 특히 유용하다.

일곱 번째로 손쉬운 학습기능이다. 
전자책은 학습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전자책 리더기에서는 텍스트 검색, 하이라이트, 메모 등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일부 전자책 리더기는 단어장 기능을 제공하여 단어를 쉽게 학습할 수 있다.

여덟 번째로 다양한 콘텐츠 제공이다. 
전자책은 종이책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전자책은 글뿐만 아니라 사진, 비디오,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독서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종이책과 전자책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이제는 전자책이 출판시장에서 더욱 성장하면서 많은 이들이 전자책을 활용하고 있다. 전자책의 휴대성, 경제성, 환경 친화성, 다양한 기능, 빠른 구매와 바로 사용 가능, 공간 절약, 손쉬운 학습, 다양한 콘텐츠 제공 등의 이점을 고려해보면 전자책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는 전자책 시대이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