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이 각광받는 이유

 

이 득 규
●강서대학교 경영학교수
●융합산업학부 학부장
●경영학박사


전자책(eBook)이란 디지털 형태로 출판된 책으로, 전통적인 인쇄물에 비해 많은 장점이 많다. 전자책이 우리의 생활에 가져오는 긍정적인 변화와 전자책 출간 필요성을 몇 가지 살피도록 하겠다. 
우선 휴대성이 뛰어난 것이 전자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스마트폰, 태블릿, 전자책 리더기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어, 무거운 종이책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 이로 인해 여러 권의 책을 한 번에 휴대할 수 있어, 여행이나 출퇴근 시간에 이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저장 공간의 활용성이 좋아지는 것도 전자책의 중요한 이점이다. 종이책의 경우 책장이나 서랍에 보관해야 하지만, 전자책은 클라우드나 전자기기의 저장 공간에 보관할 수 있어 공간 활용이 효율적이다. 이는 특히 도시 생활자들에게 유용한 장점으로 작용한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것 역시 전자책의 큰 장점이다. 전자책은 종이와 인쇄 잉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나무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전자책의 배포 과정에서 화물 운송이 감소되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전자책의 가격이 종이책보다 대체로 저렴한 편에 속한다. 인쇄 및 배송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전자책의 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더 많은 책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전자책의 이점이다. 전자책에서는 특정 단어나 구문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 정보를 빠르게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학습이나 연구 목적으로 책을 사용하는 경우에 유용한 편이다.
그리고 전자책은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글꼴 크기 및 스타일을 변경하거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어 독자들의 독서 경험이 개선된다. 이러한 기능들은 시력이 떨어지거나 특수한 독서 요구가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다. 또한, 오디오북 기능을 활용해 글을 읽지 않고 듣는 경험을 제공하여 더 편리한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전자책은 공유와 함께 즉시 다운로드가 가능하므로, 지리적 제약이 없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는 독자가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즉시 책을 구입하고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전 세계의 독자들이 다양한 언어와 주제의 책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게다가 전자책은 종이책의 보존 및 유지에 대한 걱정을 줄여준다. 전자책의 경우, 종이가 물에 젖거나 낙서 등으로 손상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전자책은 시간이 지나도 변색되지 않으며, 기기의 정기적인 백업을 통해 영구 보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책은 특히 교육 분야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이 전자책을 활용하면 교과서와 참고서를 한 기기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어 휴대성과 편리성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전자책의 검색 기능을 활용해 빠르게 정보를 찾아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자책 출판은 저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전자책의 자기출판 플랫폼을 통해 전통적인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도 저자들이 책을 출판할 수 있다. 이는 저자들이 더 쉽게 독자들에게 작품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독자들 또한 더 다양한 작품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전자책은 휴대성, 저장 공간의 활용성, 환경 친화, 가격 경쟁력, 검색 기능, 사용자 맞춤형 기능, 지리적 제약 해소, 보존 및 유지, 교육 분야의 효용, 그리고 저자와 독자에게 주는 기회 등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전자책은 독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전자책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전자책이 만능은 아닐 수 있다. 전자책을 읽기 위해서는 전자기기가 필요하며, 기기의 배터리 수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사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감이나, 종이책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책의 많은 장점들이 이러한 단점들을 상쇄한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최근 전자책 출간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우리의 독서 환경 혁신에 상당부분 기여하고 있다. 그 혜택은 점차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전자책이 더욱 발전하고, 독자와 저자 모두에게 더 나은 독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디지털 독서의 패러다임을 수용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