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비장애인 화합 프로그램 다채

 

‘서대문구 장애인 한가족 한마당’ 행사가 지난 19일 홍제천 폭포마당 일대에서 개최됐다.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지역사회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1,000여 명이 참여했다.
‘행복 100% 서대문에 채우다: 다름을 채우다, 미래를 채우다’란 슬로건 아래 △장애인의 날 기념식 △장애인식개선(다름을 채우다) 부스 운영 △장애인고용(미래를 채우다) 부스 운영 △장애·비장애인 화합 공연(즐거움을 채우다) 등으로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오전부터 홍제천 폭포마당 주변으로 36개의 장애인 고용 및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체험 부스가 마련돼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의 눈길을 모았다.
특히 올해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휠체어 체험, 수어 교육, 시각장애 체험, 난청 체험, 발달장애인 특화 도서 전시 등의 부스를 확대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드론’ 이벤트로 개회를 알린 오후 기념식에서는 장애인복지증진 유공자 20명이 구청장 표창을 받았다. 또한 이성헌 구청장과 유공자 대표, 관객들이 행사 슬로건을 함께 외치는 퍼포먼스를 통해 화합의 장을 만들었다.
장애·비장애 화합공연은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음성통역으로 진행됐으며 총 7개 팀이 참여해 넌버펄퍼포먼스, 수어노래와 독창, 건강체조, 훌라댄스, 컵타(컵으로 하는 난타), 악기연주 등 다채로운 무대를 펼쳤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서대문구지역사회복장협의체 장애인복지분과(분과장: 김봉관)는 각 단체(시설)장, 종사자, 장애인 이용자가 함께 홍제천 주변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으로 일정을 마무리해 장애인 한가족 한마당의 의미를 더했다.
이성헌 구청장은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축하하며 서대문구의 다름과 미래를 채우기 위해 장애인복지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