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마케팅(2)

 

이득규
●강서대학교 경영학교수
●융합산업학부 학부장
●경영학박사

소상공인들이 비교적 쉽게 활용할 수 있는 SNS 수단으로 포털사이트 블로그가 있다. 블로그의 경우 별도 비용이 발생되지 않고, 누구든지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누구나 홍보 효과를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몇 가지 가이드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아래 내용을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노하우에 대한 안내이다.

하나,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서는 꾸준히 오랫동안 포스팅(글쓰기)해야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는 노하우는 ‘꾸준히 오랫동안 포스팅하는 것’이다. 하루에도 수만 개 이상의 블로그가 만들어지고 없어지기도 하는데, 그 중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속성’을 갖추어야 한다. 
블로그는 포털사이트와 연동된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며, 포털사이트는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 후 상위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정확한 정보를 포스팅 하는 것이다. 
단지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내용 위주로 정확하고 창의적인 글을 꾸준히 포스팅 하는 것이 활성화에 도움된다. 

둘, 블로그 지수 관리하기
창의적인 글을 지속적으로 포스팅 하는 것도 중요하며, 이와 함께 블로그 지수 관리도 병행해야 한다. 블로그지수라는 용어는 실무적으로 쓰이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가령 얼마나 포스팅을 정기적으로 하는가, 서로이웃 수는 얼마나 되는가, 방문자 수는 몇 명인가 등을 블로그 지수라 부를 수 있다. 
많은 광고 대행사를 통해 블로그는 유용한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기 위해 불필요한 어그로(aggro)를 활용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행위는 블로그지수 관리에 도움되지 않는다. 

셋, 주제를 정하고 포스팅하기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 보면 직면하게 되는 고민거리가 어떤 내용을 써야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특정 주제를 선정하고, 해당 주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다. 가급적이면 한 가지 주제로 일관성을 갖고 포스팅 할 것을 권유한다. 또한 블로그 운영 초반에 일관성 없는 주제로 포스팅을 지속하면, 자칫 전문성이 부족해 질 수 있다. 
우선은 주제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고, 추후 블로그에 방문자가 안정적으로 유입되는 상황이 되면, 비슷한 주제로 범위를 확장하도록 한다.
넷, 블로그 제목에 들어갈 키워드 선정하기
블로그 제목에 어떤 키워드를 사용한 것인지는 블로그 품질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블로그 제목에 들어가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한 가지 거쳐야 할 과정이 있다. 해당 키워드의 트래픽(조회수)를 확인 후 어느 정도 트래픽이 확인되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블로그 제목을 선정하도록 한다. 
가령 연관검색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특정 키워드를 포털 검색창에서 검색하게 되면 이와 관련된 연관검색어들이 함께 노출된다.
이러한 연관검색어는 사람들이 특정키워드와 함께 검색을 많이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령 포털에서 ‘뷰티’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겨울 피부관리’, ‘뷰티어워드’, ‘앞머리 자르기’ 등이 노출된다. 연관검색어를 블로그 포스팅 제목에 활용하면 상위노출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