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청소년 자살예방 정신건강 지원 대책 토론회’ 개최

라이브 방송을 켜고 본인의 투신 현장을 생중계한 10대 청소년의 비극적 사건을 비롯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우울감 공유와 자살 모의, 모방 자살의 확산 등 최근 잇따른 사건들로 청소년들 깊숙이 자리한 어둠을 목격한 우리사회는 지금 충격에 빠져있다. 
우리나라 10~20대의 자살률 4년 사이 40% 폭증, 최근 1년새 10대 극단적 선택 10% 증가 등 우울감, 불안장애, 자해와 자살생각 등 심각한 수준에 와 있는 청소년들의 마음 건강 문제를 전문적,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생명존중문화를 일깨우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12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렸다.
서울특별시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최호정, 서초4)은 지난 12일 서울특별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청소년 자살예방 정신건강 지원 대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최호정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현기 의장, 남창진 부의장, 이승미 교육위원회 위원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축사를 통해 청소년 자살예방 지원정책 마련에 대한 의지를 모았으며 정지웅 서울시의원이 사회를 맡았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홍현주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위험요인이 뚜렷하지 않은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살 징후와 특성 및 예방정책 추진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했다. 대안으로 일반군과 고위험군 각각의 단계별 정신건강 관리 전담체계를 제시했다. 
두 번째 발제는 이문주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맡아, 서울시 학교 기반 정신건강 사업의 효과와 보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시행 중인 정신건강전문가의 학교 방문사업이 1년 단위 용역사업으로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수요가 가장 많은 학기 초에 정작 도움을 받을 수 없다고 지적하며, 올해 사업종료 이후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안과 보완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윤형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아 서완석 영남대학교의료원 신경정신과 교수, 이해우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장, 장진구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장, 신선호 서울시교육청 상담·마음건강팀 장학관, 이재영 중동고등학교 보건교사의 토론이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 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정서행동특성검사에서 선별된 학생들의 즉각적인 전문기관 연계와 지역사회 의료·상담·복지 영역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무엇보다 개별적·전문적인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사례연구를 통한 관리방안 마련의 중요성 또한 언급됐다.
위(WEE)센터와 마음건강센터 등 기존 시스템의 안정화와 학생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의 상시운영을 목표로 성인과는 다른 청소년들의 특성에 맞는 자살 예방정책이 운영되어야 한다는게 이날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토론회를 주관한 최호정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서울의 미래인 우리 아이들을 위험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관련 대책이 시급한 지금, 다년간 학교 현장 안팎에서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돌봐온 전문가분들의 경험과 사례는 무엇보다 소중하다”며 “서울시의회, 서울시, 서울시교육청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전문가들의 유의미한 제언을 제도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의의 물꼬를 틀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