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불편 해소 위하여 가좌역 지하보도 신설 논의

 

김용일 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구4·사진)은 7일 시의회 의원연구실에서 경의선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가좌역 앞 가재울뉴타운 방향 지하보도 신설 대한 현장점검 결과를 보고받았다.
이 자리는 김 의원을 비롯하여 서울시 균형발전정책과장(김기봉), 서부권사업과장(홍재정), 서대문구청의 도시정비국장(노경래), 도시계획팀장(송은수)등 관련 담당자가 함께 참석했다.
‘경의선 철도 지하화’는 서울역~수색역까지 10.3㎞의 지상철도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이 노선은 신촌을 관통하고 있어 지하화 추진 시 지상부 5만여 평의 유휴부지를 주차장, 문화시설, 녹지공원 등 다양한 용도로 조성이 가능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의선 철도 지하화’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지상철도 지하화’사업 중 하나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각종 법적 근거 등의 마련을 위하여 특별법 제정 등에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대문구청 도시정비국장은 “서대문구는 현재 ‘경의선 지하화·입체복합개발 구상 수립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나 이는 서대문구 지역에 한정된 것이다”라며 향후 서울시 차원에서 경의선 지하화의 종합적 계획 수립을 요청하였다.
김 의원은 서울시 균형발전본부 관계자에게 “경의선을 포함한 서울시 내 국철 6개 노선(경부선, 경인선, 경원선 등)에 대한 서울시의 종합적 계획 수립 용역을 필수로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경의선 지하화 사업은 다른 국철에 비하여 노선 길이가 짧은 편이고, 지상부 5만여평의 유휴부지 활용방안이 무궁무진하다”며 “서울시 국철 지하화 종합계획 수립 용역이 진행된다면 경의선 지하화는 선도사업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균형발전정책과장은 “빠른 시일 내에 균형발전본부 및 도시계획국과의 협의를 통하여 관련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균형발전본부 관계자는 김용일 의원이 제320회 임시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제안하였던 ‘가좌역 가재울뉴타운 방향 지하보도 신설’에 대한 현장점검 결과를 보고했다.
현장점검 결과, 모래내시장 쪽 보도폭이 협소하여 지하출입구 설치 시 보행자 불편 발생 우려와 성공타워 앞 사거리에 출입구 설치 시 역에서 출입구가 약 200m 이격되어 공사비 상승 등 제약 사항이 발생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이에 김 의원은 “현실적 어려움은 인정하나 가좌역은 남·북가좌동, 모래내시장 일대 주민이 다수 이용하는 교통수단임에도 지하보도가 없어 주민들이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다”고 강조하며 “지하보도 신설에 대한 또다른 방안이 없는지 장기적으로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경의선 지하화 추진 및 가좌역 지하보도 신설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시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며, 서울시 균형발전본부 및 서대문구청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