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는 지난해 시스템 및 인적안전망을 활용한 선제적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동으로 위기가구 주민 1,658명을 찾아 6,815건의 복지자원을 연계했다.
구는 촘촘한 발굴을 위해 △취약계층 위기정보 44종 활용조사 △가족돌봄 청년 발굴조사 △물건지 기준 체납가구조사 등의 ‘시스템’과 △복지등기 우편사업 △복지순찰대 △방문형 직종 종사자 등의 ‘인적안전망’을 적극 활용했다.
이어 기초생활수급, 차상위, 긴급지원 등의 공적지원과 민간 후원(금)품 연계로 복지 위기가구의 생활안정을 지원했다.
일례로 홍제동에 거주하는 김 모 씨는 실직 후 가족관계 단절, 건강 상태 악화, 생활고 등을 겪고 있었지만 전입신고를 하지 않아 공적 안전망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런데 집주인의 신고로 기초생활보장, 긴급지원 등의 공적지원과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복지순찰대로 활동 중인 홍은2동 이 모 통장은 동네 순찰 활동 중 노인부부가구를 방문해 위기상황을 감지한 뒤 이를 동주민센터에 알렸다. 동주민센터는 긴급하게 병원 진료가 필요한 상황임을 확인하고 병원 진료 및 긴급 의료비를 연계해 노인부부가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서대문구는 공공에서 추진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뿐 아니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과 반장, 동 직능단체 등을 통한 위기가구 발굴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동 최일선의 인적안전망인 반장을 ‘이웃돌봄반’으로 위촉하고, 동행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복지 위기가구 발굴지원단’을 운영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또한 방문형 직종 종사자(전기 및 가스 검침원, 방문 요양 조사원 등) 및 복지상점(슈퍼 및 편의점, 병원, 의원, 부동산중개업소 등 주민밀접 생활업종) 협력 네트워크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