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구출(救入舊出)

신(新)은 새로움이요 입(入)은 들어옴이다. 구(舊)는 오래됨, 낡음이요 출(出)은 나감이다. 그래서 신입구출(新入舊出)은 새로움이 들어오고 낡음은 나간다는 말이다. 신구(新舊)의 출입은 언제나 어디서나 어떤 것이거나 볼 수 있다.
자연의 변화에서 인간사에서 사람의 일상에서 우리는 이를 보고 느끼고 안다.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에서 우리는 풀잎이나 꽃 그리고 나무들이 새로움과 낡음을 드러내는 것을 보고 느끼고 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서도 우리는 이 변화를 안다. 특히 부(富)와 권력에서 새로움과 낡음을 익히 보고, 들오고 나감을 깊이 느낀다.
재물이 아무리 많이 쌓여도 언젠가는 흩어지고 권력이 아무리 드세어도 그 또한 사그라질 때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보아왔다. 재물과 권력은 모래를 쥐는 것과 같아 언젠가는 스스로 빠져 나가기 마련이라는 것도 우리는 잘 안다. 사람도 세월 따라 새 사람이 묵은 사람이 되고 묵은 사람은 사라지게 된다. 어른이 되고 아들이 아버지 되고 아버지가 할아버지가 된다. 변함없는 이치다. 자식이 장성하면 아버지는 밀려나서 시간이 지나면 힘없는 뒷방 할아버지가 된다. 세월따라 계절이 변하고 사람이 변하는 것은 그저 그런 것이라 여기고 마냥 흘러 가는대로 덩달아 자기만은 않는 것이 또한 사람사는 일이 아닌가 한다. “나 날이 새롭다”는 이 말은 세월이 가도, 계절이 변해도 사람들이 변해가도 늘 새롭다는 말이 되겠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