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희동)

자유한국당 연희동 구의원 최원석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에서 또 한번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구정 질의를 시작하고자합니다.
먼저 지난 11월 24일 오전 11시 12분 KT화재와 관련한 질의입니다.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빌딩 지하 통신구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로 현장 상공은 검은 연기로 뒤덮였으며 이 불길을 잡기 위해 소방당국은 인원 140명과 장비 34대를 동원해 진화에 힘을 쏟아 10시간 후에 불은 꺼졌습니다.
진화가 늦어졌던 이유는 사람이 진입할 수가 없으며 지상의 맨홀보다 2m 아래에 불길이 있어서 사람이 물리적으로 들어갈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으로 맨홀에 물을 부어서 채우는 방식으로 진압하였고 광케이블이 고무 재질이다 보니 잘 타서 진화가 힘들었다고 합니다.
다행이 화재 발생 장소는 통신 케이블만 설치된 곳이고 사람이 상주하지 않아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작은 위안이 되었습니다.
KT 통신망을 사용하는 카드 단말기와 포스(POS·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가 ‘먹통’이 되면서 커피전문점, 편의점, 식당 등 특히 소상공인들의 영업 차질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집행부에 다음과 같이 질의합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직, 간접의 피해로 먹고살기 힘든 소상공구민들의 피해와 관련하여 연희동에만 12월12일 11건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46건 피해상황이 접수되는 등 심각한 사고와 관련하여 KT시설과 유사한 지하공동구 현황파악은 되고 있는지와 사고예방 및 사고 재발방지에 필요한 지자체 나름대로 대책 수립되어 있는지?
또한 사고 후 집행부는 비상소집에 필요한 동보시스템은 작동되었는지와 준비가 안되어 있으며 언제 이시스템을 도입할지?
가장 중요한 복구지연에 따른 피해 주민에 대한 구청의 조치와
대응 방안은 무엇인지?
또한 이러한 재난과 천재지변등의 재해를 대비한 재난구호물품에 대한 준비는 잘되어 있는지 본 의원이 조사하고 확인한 결과는 사진과 같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바랍니다.
또한 재난을 대비해 타 구청들의 예를 들면 16개구에서 이미 재난관리 부서를 별도로 구성하였으며 지난번 유치원의 아찔한 사고를 경험한 동작구도 별도 재난관리 부서를 준비하는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현대사회의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구청장께서는 서대문구에도 별도의 재난관리 부서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생각이 있는지 답변 바랍니다.
다음 질의로 넘어 가겠습니다.
두 번째, 질의입니다.
지난 11월 13일 오후6시40분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동급생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다 옥상에서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사고를 보고 여기계신 여러 동료의원과 집행부 공무원과 구청장께서는 어떠한 마음으로 앉아 계십니까?
이에 본 의원 이런 끔찍한 일이 본의원과 여기 계신 여러분들 주위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라 감히 말씀드리며, 이에 대한 질의을 합니다.
현재 우리구의 다문화 가정의 생활수준과 부모, 자녀들의 학력등이 포함 되어있는 현황 파악은 되어 있는지와 어려운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에게 지원되는 프로그램과 계획은 있는지?
또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우리사회와 적응이 무엇이 이렇게 어렵게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할 때라 생각하여 여러 자료를 찾아보다 최근 공중파(KBS)에서 관심을 가지고 취재한 내용을 참고로 보면 결국 그들에게도 우리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동기가 필요하며 그 동기가 바로 칭찬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칭찬을 받으면서 자기가 이방인이라는 정체성을 극복하는 동기로 작용하는 것으로 이에 우리 서대문구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우리사회의 적응에 필요한 과정의 일환으로 칭찬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을 초등학교에서는 돌봄교실, 청소년은 한가지 악기연주 동아리활동, 주1회 모국어 수업시간 등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본의원은 생각하는바 집행부는 이러한 지원이 가능한지와 이런 지원을 검토할 용의가 있는지?
세 번째, 질의입니다.
본건은 지난 246회 구정질의에서 거론한 내용으로(사진 참조)현재 서대문구 연희2동의 홍제천 주변 정자 5군데 50여명의 어르신들이 겨울을 나기위해 비닐로 사방을 막아 노인정을 대신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민들의 불편과 연로하신 어르신들의 복지사각이 우려되는 상항과 관련하여 집행부에서 지원 할 수 방안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노인정이 부족한 지역에 대한 해결방안을 요청합니다.
구청의 개선 계획이 있는지와 있으면 답변을 요청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장께서는 본의원의 구정 질의에 대해 일부(소수) 구민들의 의견으로 치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해 본의원은 다시 한번 요청합니다. 청장께서는 즉시 현장을 답사하여 이 추운날 오갈 때 없는 힘들고 어려운 구민들 곁에서 그분들에게 정말 필요한 사업을 중심으로 구정을 펼치시는 청장이 되시길 간곡히 부탁드리며, 본의원의 질의를 마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