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정노력 결의안’본회의 통과

신원철 의장 대표발의, 시의원 110명 전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의회는 4월 30일 제28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서울시의원 110명 전원이 공동발의(신원철 의장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노력 결의안’을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하고 통과시켰다.
신원철 의장은 “지방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무관심의 원인은 지방의회에 있다.”면서 “지방의회 스스로 책임감 있는 자정노력을 기울여 시민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지지를 얻는 것이 지방의회 발전의 첫 걸음이다”라고 자정결의안을 마련한 이유를 밝혔다.
‘서울특별시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노력 결의안’은 서울시의회 스스로가 지방의회 인식 개선의 계기를 마련하고, 준엄한 시민사회에 진정성을 보여주겠다는 목표 아래, 정책지원 전문인력, 공무국외연수 개선, 지방의원 겸직제한, 영리행위 금지, 의정비제도 개선, 지방의회 정보공개, 지방의회 시설개방, 윤리특별위원회 강화, 의정활동 투명성 강화 등 총 9개 분야 24개 추진과제를 담고 있으며, 지난 4월 26일 ‘시민사회단체와 함께하는 제2차 지방분권 간담회’에서 사전 공개된 바 있다.
신 의장은 “오늘 본회의를 통과한 ‘서울특별시의회 자정결의안’을 5월 개최될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의에 공식안건으로 제출하여 전국 지방의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결의안이 전국으로 확대되면 지방분권과 지방의회 위상정립의 초석이 될 것이라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신 의장은 “저를 포함한 110명의 서울시의원은 임기를 시작하면서 시민을 위한 의정 활동을 펼칠 것을 엄숙히 약속한 바 있다. 오늘 다시 시민 여러분 앞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자정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며 본회의 통과 의미를 밝히고 “이 결의안이 단순히 선언으로만 그치지 않도록 자치법규 개정 등을 통해 성실히 이행하겠다”면서 시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