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필요!

<미국 트럼프는 우리 정부의 인도적 대북 식량지원에 간섭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고 북한 비핵화에는 최대한 압박할 것을 재확인했다>
남한의 많은 사회단체들은 공동성명에 “우리민족 어느 누구도 더 이상 굶어 죽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무엇을 망설이고 어떤 계산을 하며 무슨 눈치를 보고 왜 대책 없이 번민하며 의심해야만 한단 말인가?” 라고 말한다. “배고파 굶주리는 동포들의 피눈물을 이런 저런 잡다한 이유와 핑계로 무작정 방치하는 것은 영구한 우리민족사에 용서받지 못할 큰 죄악이며 사실상 범죄행위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알 수없는 두려움으로 모두들 좌우를 살피며 용단을 내리지 못하는 작금의 현황을 선도적으로 과감하게 돌파하여 꽉 막혀버린 남북상생의 혈로를 뚫어 버리고 우리민족의 영원한 생존로드맵을 융,복합적으로 시스템화 하자고 말한다.
그렇지만 이에 대해 국내여론이 우호적이지만은 않다. 한국갤럽이 지난 2019. 5.14~16일 전국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하고 17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식량을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은 47%로 ‘식량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 44%보다 오차범위 내이긴 하지만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착상태에 빠져 있던 남북관계에 물꼬를 틀 만한 일이 생긴 것은 트럼프가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신호를 보낸 것이다.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겠지만, 우선은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그것을 지렛대 삼아 북미 대화의 물꼬를 자연스레 트겠다는 트럼프의 의중이 담긴 것이다.
이를 퍼주기니 뭐니 하면서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 인도적 지원은 대북제재 대상도 아니며 논쟁거리는 더더욱 아니다.
이미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한 북한도 관영매체를 통해 식량난을 숨기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지금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북한의 태도이다.
북한은 우리 정부의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인도지원 추진 발표 이후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미국의 필요에 의해 승인이 났으니 대북 식량 지원은 잘 될 것이다. 그 뒤를 더 통 크게 개척해나가 우리가 한반도에서 공동 번영하는 길을 만들어 내는 건 온전히 우리 몫이라 하겠다.
앞으로 대결구도 역사를 청산하고자 남북의 정상이 만나고, 북미 정상이 함께 회동하는 21세기에도 아직 그 증오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자들도 있다 그들의 속셈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자기들이 권력을 잡기 위해서 증오를 키워온 자들에게 더 이상 끌려다닐 필요가 있을까?
이제 선제적으로 우리에게 남아도는 쌀을 보낸다면, 그것은 여러가지로 새로운 화해의 물꼬를 트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남북협력기금으로 이 쌀을 수매해 보내야 한다. 우리 농민들도 당장 숨통 틜 것이고 농촌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남북이 협력하게 돼 다시 철길따라 기차가 달릴 것이고, 도로가 이어져 자동차가 질주한다면, 그것은 곧 한반도 남쪽이 다시 대륙으로 편입될 것이고 젊은이들이 북을 넘어 만주와 시베리아로, 다시 유럽으로 갈 수 있는 세상이 만들어진다면, 그것은 한민족의 기상이 한반도를 넘어 전세계로 진출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서대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